무계정사로 가는 길
2023년 4월 2일(일)버스를 타고 오전 10시 25분에 서울 미술관(석파정)버스 정류장에서 내렸다.저번에 잃고 찾지 못한 무당 케이 정사와 무통 케이 정사의 길을 따라가기 때문에 산행을 겸하고 결심한 발이다.횡단 보도를 건너고 서울 미술관 측의 보도 들어 자하 터널 오른쪽 길을 5분 정도 걸어가면, 부암동 주민 센터가 나온다.
석파정, 서울미술관
석파정(속파죠은 서울 종로구 마사요시 문로 11킬 4-1)은 ” 흐르는 물소리 속에 단풍을 보는 누각”이라는 의미를 갖고 있다.사계를 통하여 뛰어난 자연 풍경을 선물하지만 이름처럼 단풍이 물든 가을에 방문하면 왜 그 옛날 왕들이 이곳을 사랑했는지 알 수만큼 아름답다.석파정은 서울 미술관과 인접하고 있다.
석파정-흥선대원군 별장 서울의 중심지 부암동에 위치한 석파정은 수려한 건축뿐만 아니라 산수와 계곡으로 이루어진 주변의 blog.naver.com
석파정-흥선대원군 별장 서울의 중심지 부암동에 위치한 석파정은 수려한 건축뿐만 아니라 산수와 계곡으로 이루어진 주변의 blog.naver.com
석파정-흥선대원군 별장 서울의 중심지 부암동에 위치한 석파정은 수려한 건축뿐만 아니라 산수와 계곡으로 이루어진 주변의 blog.naver.com자하터널자하 터널은 종로구 부암동 필운·브암동)와 청운동 청운동을 잇는 편도 2차로(왕복 4차로)길이 485미터, 폭 19.8미터, 높이 7.7미터의 터널에서 1986년에 개통했다.2010년에는 자하문 터널의 두 방향으로 보도가 조성됐다.박 사장의 가족은 폭우로 캠프를 취소하고 돌아온 날, 키 테크의 가족이 비를 맞으며 내려온 길은 여기 자하 홍지문 터널(서울 종로구 자하 문로 219)이다.자하문 터널 계단 부근과 터널 입구 등에 영화”파라사이토 반 지하의 가족”팬들에 표시판과 포토 존이 준비되어 있다.친구에게 자랑할 사진을 찍기 위해서는 터널 입구에서 “파라사이토”포스터 같은 포즈로 기념 사진을 찍거나 기타 테크의 가족처럼 계단을 내려가는 모습을 터널의 건너 편에서 찍는 것을 권한다.자하 터널 인근으로 석파정, 자하 손 만두, 국내 최초의 젓가락 갤러리인 쵸지프 서울에서 가장 오래된 서점인 데오 서점 등 서울의 주요 관광 명소가 있다.자하터널영화 기생충 촬영지자하터널영화 기생충 촬영지영화 기생충 촬영지 자하터널2019년 5월에 공개된 폰·주노 감독의 영화”파라사이토 반 지하의 가족”가 아카데미 시상식 4관왕에 빛나는 대한민국 문화와 영화를 전 세계에 알리는 혁혁한 공을 세웠다.이 때문에 파라사이토 반 지하의 가족의 영화 촬영지가 전 세계, 그리고 한국 여행객에게 각광을 받고 국내외 여행객들의 필수 여행 코스로 재조명되고 있다.자하터널: 영화 기생충 촬영지자하터널: 영화 기생충 촬영지자하터널: 영화 기생충 촬영지자하터널영화 기생충 촬영지자하터널영화 기생충 촬영지영화 파라사이토 반 지하의 가족의 촬영지 포토 존 2023년 4월 16일(일)진경 산수 화도 트레킹에 가기 전에 영화 파라사이토 반 지하의 가족 포토 존을 방문했다.저번에 몰랐기에 반대 측의 포토 존에서 사진을 찍지 못했기 때문이다.폭우로 캠프를 취소하고 돌아온 박 사장의 가족을 피하고 키 테크의 가족이 도망 치고 달리던 곳은 자하문 터널 계단이다.계단을 통해서 계층의 차이를 표현하려는 폰·주노 감독에 선정된 곳이다.길 건너 편에서 화단을 바라보면 집으로 돌아가던 기 테크닉의 가족의 모습이 생생하게 살아날 것.특히 터널 내부는 영화에서 봤던 장면 정도로 스산한 느낌을 주는데 특히 흐린 날에 방문하면 영화의 분위기가 더욱 살아난다.주변에는 경복궁, 서울 미술관, 윤동주 문학관 등 관광 명소가 있어 함께 견학하는 데 최적이다.기생충 반지하 가족촬영지 자하문자하문 터널의 장면은 키 테크(송·강호)의 가족이 동익(이선균)의 집에서 가까스로 탈출하고 빗 길을 피하고 집으로 도망 치는 장면에서 유명하다.영화 속에 그 긴박한 상황이 고스란히 녹아 있으며 억수의 터널의 계단을 내려오는 장면은 결국 상류층으로 편입하지 못하는 빈곤층(키 테크놀로지)의 냉혹한 자본주의 현실을 그대로 비추고 있다.기생충 반지하 가족촬영지 자하문무계정사길 부암동주민센터에서 인왕산입구까지 560m 구간: 무계원, 안평대군 이용저택지, 현진건택지, 반계윤운렬저택지, 자하미술관무계정사길 부암동주민센터에서 인왕산입구까지 560m 구간: 무계원, 안평대군 이용저택지, 현진건택지, 반계윤운렬저택지, 자하미술관부암동주민센터무계정사도 입구에 부암동 주민 센터가 있다. 10:47에 도착했다. 자하터널을 둘러보는데 10분 정도 늦었다. 이렇게 조용하던 주민센터가 인왕산 산불로 인해 무계정사길을 탐방하고 내려온 12시53분쯤 혼잡할 줄이야!!우 케이 내원정사 길의 길잡이 안내판 우 케이는 무릉 도원의 계곡이란 뜻이다.우 케이원 앞에 우 케이 정사 길 안내판이 있다.이곳을 보면 우 케이원 현진 건물의 성씨·가명·칭호, 안평 대군 이용 자택 뒤 반계 윤 웅렬의 성씨·가명·칭호, 무라사키 카스미 미술관 등이 있었다.우 케이 정사로는 “마사요시 문로 5길”에서 “마사요시 문로 5 가도”로 이어지고, 부암동 주민 센터에서 인왕산까지 560m구간이다.세종 대왕의 셋째 아들인 안평 대군 이·(1418년~1453년)은 어려서부터 학문을 좋아하고, 시, 글씨, 그림 모두 뛰어나고 세절로 불리며 서예가로서도 이름을 날렸다.1447년 안평 대군이 무릉도원의 꿈을 꾸고 이를 화가 약세 켄에게 들려주고 그리도록 했지만 3일 만에 그려진 것이 몽유도원도.그리고 인왕산 동쪽 부암동 일대의 뛰어난 경치가 꿈에서 본 이상과 흡사하다고 해서 정자를 짓는 글을 읽으면서 활을 쏜 것으로 알려졌으나 이 정자가 우 케이 내원정사이다.우 케이 정사 일대에는 많은 사람이 찾아와서 경치를 즐겼지만 중국의 무릉 도원에 계곡 같은 형상을 하고 있어서 우 케이동으로 불리며 안평 대군 필적으로 보인다 우 도계동이라는 글씨가 바위에 새겨지고 있어 이곳이 우 케이 정사가 있던 자리다.종로구 부암동의 우 케이 정사가 있던 바위 옆에 “우 케이원”을 세우고 옛 무술 케이 정사와 안평 대군의 숨결을 보전하도록 하고 이 길을 명예 도로 이름”우 케이 정사 길”에 지정(2020년 10월 23일) 했다.-현지 안내문-무 게우오은무게죠은사길무계정사길의 이정표, 안내판 무계란 무릉도원 계곡이라는 뜻이다. 무계원 앞에 무계정사길 안내판이 있다. 이곳을 보면 무계원, 현진건의 집터, 안평대군 이용택지, 반계윤웅열의 집터, 자하미술관 등이 나와 있다. 무계정사길은 ‘창의문로5길’에서 ‘창의문로5가도’로 연결되어 있으며, 부암동주민센터에서 인왕산까지 560m 구간이다.세종대왕의 셋째 아들인 안평대군 이영(1418년~1453년)은 어려서부터 학문을 좋아했으며 시, 서, 화 모두 능하여 삼절로 불리며 서예가로도 명성을 얻었다.1447년 안평대군이 무릉도원의 꿈을 꾸고 이를 화가 안견에게 들려 그리도록 하였는데, 3일 만에 그려진 것이 몽유도원도이다. 그리고 인왕산 동쪽 부암동 일대의 빼어난 경치가 꿈에서 본 도원과 비슷하다고 하여 정자를 짓고 글을 읊으며 활을 쏘았다고 전해지는데, 이 정자가 무계정사이다.무계정사 일대에는 많은 사람들이 찾아와 경치를 즐겼는데, 중국 무릉도원에 있는 계곡처럼 생겼다 하여 무계동(武溪洞)이라 불렀으며, 안평대군의 필적으로 보이는 무계동이라는 글씨가 바위에 새겨져 있어 이곳이 무계정사가 있던 곳임을 알 수 있다.종로구는 부암동 무계정사가 있던 바위 옆에 ‘무계원’을 세워 옛 무계정사와 안평대군의 숨결을 보전하도록 하고, 이 길을 명예 도로명 ‘무계정사길’로 지정(2020년 10월 23일)하였다. – 현지안내문 – 무계원무계정사길무계원무계정사지 인근 무계원은 종로구 익선동에 있던 요정 오진암을 2014년 이곳으로 옮겨 전통문화공간으로 거듭났다. 이름을 떨친 3대 요정 중 대원각은 길상사가 됐고 삼청각은 음식점, 오진암은 이렇게 문화공간이 됐다.무계원무계원무계원-부암동 전통문화공간인 무계정사도, 부암동 문화유산 답사의 핵심 지역인 부암동 주민센터를 통해 올라가보는데 처음부터 헷갈린다. 안…blog.naver.com무계원-부암동 전통문화공간인 무계정사도, 부암동 문화유산 답사의 핵심 지역인 부암동 주민센터를 통해 올라가보는데 처음부터 헷갈린다. 안…blog.naver.com현진건의 집터, 무계정사길현진건의 집터, 무계정사길현진건의 집터얼마 전까지는 솔밭 터에는 초라한 얼음 우 현진건(현· 진 곤, 1900~1943)의 고택이 있었다고 했지만 지금은 헐렸고 개인 소유의 집이 들어 정원이 되고, 겨우 카도 와키 담 아래 길가에 작은 표석만이 남아 있다.왠지 대접이 너무 소홀하다.현진건은 동아 일보부장 때 손기정(송·전)일장기 말소 사건으로 6개월 복역한 뒤 1937년 이곳(부암동 325-5)에 와서 농장을 하면서 역사 소설에 몰두하고 이듬해(1938년)에 “무영 탑”을 동아 일보에 연재하는 등 생계를 꾸렸다.현진건은 1939년 10월부터 백제 부흥 운동을 벌였다” 검은 치아 상치”을 동아 일보에 연재했으나 총독부 검열 때문에 1940년 1월 강제로 중단됐다.일제는 역사 소설에 우회하는 길까지 통제했지만 총독부는 이어 그의 작품집인 “조선의 오르골(1926)”도 금서로 지정하고 판 금지했다.정신적 고통뿐만 아니라 물질적으로 궁핍하던 현· 진 곤은 1940년 친구의 권유로 미두 사업에 투자했지만 실패하고 파산하고 여기 부암동의 집과 양계장을 처분하고 제기동의 작은 초가 지붕의 집에 이사했다.이 궁핍 속에서 형· 진 곤은 결국 1943년 4월 25일 지병이었던 장 결핵으로 숨졌다.향년 44세였다.우연히도 그와 동향인 문우이던 시인 이·삼화도 이날 대구에서 숨졌다.형· 진 곤은 단 한편의 친일 글을 남기지 않을 정도로 식민지 시대의 지식인으로 지조를 굳게 견지하고, 에둘러서라도 저항의 빛을 역사 소설에 담으려고 했지만, 더욱”술 권하는 사회”에 몰아넣은 해방을 목전에 두고 돌아갔다.현진건가 부지표석현진건(현· 진 곤)은 근대 문학 초기의 단편 소설 양식을 개척하고 사실주의 문학의 기초를 세운 소설가이다.그의 작품은 자전적 소설과 민족적 현실 및 하층민에 대한 소설, 역사 소설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그는 친일 문학에 가담하지 않은 채 빈곤한 생활을 보내다 1943년에 장 결핵으로 숨졌다.-현지 안내문-현진건의 집터현진건의 집터안평대군 이용의 집터 : 서울특별시 유형문화재분류유적건조물/주거생활/주거건축/건물수량/면적암 1기, 토지 314㎡ 지정(등록)일 1974.01.15 소재지 서울 종로구 부암동 319-3,319-4,319-5,319-11,319-21우 케이 정사 터는 조선 세종(재위 1418~1450)의 셋째 아들인 안평 대군이 쓰던 정자인 “우 케이 정사”이 있던 곳이다.안평 대군은 무토 케이 정사에 1만권의 책을 갖추고 용산 강가에는 담담 정자를 짓고 선비들과 함께 시를 즐겼다고 한다.그러나 대군이 역모로 몰리고 사약을 받고 죽은 단종 1년(1453)이후는 여기도 폐허가 되었고, 지금은 흔적만 남아 있다.한편 최근에는 큰 바위 면에 안평 대군이 썼다고 전해진다”우 케이동”이라는 글자가 큰 현판의 형태로 새겨지고 있어 이곳이 “우 케이 정사”가 있던 곳임을 알리고 있다.-문화재청 국가 문화 유산 탈취-※1974년 서울시 유형 문화재( 제22호)로 지정, 2003년 우 케이 내원정사에서 우 케이 내원정사 김병지에 명칭 변경되었는데, 다시 안평 대군 이용의 성씨·가명·칭호로 바뀌었다고 한다.(우 케이 정사 →무당 케이 정사 →안평 대군 이용의 성씨·가명·칭호)안평대군 이용택지(추정)무계정사길 입구 안내판에 나와 있는 ‘안평대군 이용의 집터’를 찾아 현진건의 집터 표석이 있는 집 담장을 돌아 올라가는 중이다. 사유지라 물론 들어가 볼 수 없다.안평대군 이용택지(추정)번지를 보면 여기가 맞는 것 같지만 현장에는 도대체 우리 집 부지 안내판 하나 없다.사유지의 근처에 오랫동안 공사 현장이 있어서 출입 금지 안내판만 있는 그야말로 길 입구 안내판 지도만 믿고 찾아왔다.허탈감이 배로 될 뿐이다.안평대군 이용택지(추정)비공개 지역이어서 옆의 언덕을 넘어 간신히 내부를 촬영한 풍경이다.행정 이름이 “안평 대군 이용 집터”인 이곳의 옛 이름은 “무당 케이 정사”.한때 흥 룡지지.즉, 왕이 탄생할 힘 있는 곳으로 불리기도 했지만 그가 계유 정란로 목숨을 잃자 갑자기 모반의 땅이 되고 몽유 토엥도 사라졌다.여기에 오면 안평 대군과 관련된 어떤 흔적도 없다.부지의 북쪽에 있는 이 기와 지붕의 집은 훗날 지어진 한옥이다, 안평 대군과는 무관한 곳이다.그러나 사람들이 무계 정사 앞 공터에 서서 눈을 감게 되는 것은 의문의 산천의 안에서 사라졌다 잉골의 이야기를 잘 알고 찾아 보기 때문이다.유·헌준이 말했다.” 아는 만큼 보이고,보이기만 느끼는 “과…이래봬도안평 대군 이용 자택 자국(추정), 안평 대군 이용 자택 자국(추정)의 상부에는 현재 공사 중이며, 모든 것이 출입 금지로 되어 있다.안타깝게도 주변의 사진만 얻어 당시 집터가 남아 있던 사진(출처:한국학 중앙 연구원)으로 대체한다.안평대군 이용택지 (출처 : 한국민족문화백과대사전, 한국학중앙연구원)안평대군이 무계정사를 세운 것은 『몽유도원도』를 제작한 지 4년 만인 1451년 가을이었다. 안평대군은 무계정사를 지은 뒤 잡영이라는 제목으로 5편의 시를 지어 불렀다.안견 몽유도원도가끔 안견의 “몽유도원도”이 우 케이 정사에서 본 실경을 그린 것이라는 주장이 있지만 이는 앞뒤가 안 맞는 얘기이다.도원 경 같은 우 케이 정사를 세운 안평 대군은 문신·학자들을 초대하고 이 아름다움을 함께 즐겼다.그 가운데 사육 신의 하나인 이·소개는 준공되자마자 그 해 가을에 오니 다음 같은 “우 케이 내원정사기”를 만들었다.안평대군 이용택지와 무계동 각각 (출처 : 한국학중앙연구원)”한양 북문(장 위 문)을 벗어나고 우거진 송림의 길을 2리 정도 진행되어 툇마루에 올라가서 서쪽으로 약간 굽어 계곡을 돌아 보면 눈 앞에 펼쳐진 모습이 휙 열어 아무래도 사람이 살고 있는 곳과는 다르다고 생각하는 곳이 있는데 여기에 안평 대군의 정사가 있다.오르고 한번 돌아보면 풀과 나무는 무성한 연기와 구름은 뭉게 뭉게 피어 빈 듯 그윽한 듯 완전히 도원동의 기이한 운치가 있었다.”이 글은 지금과는 전혀 다른 당시 우 케이 정사의 경관을 생생하게 설명하고 있지만 세월이 지날수록 예전의 모습을 잃은 것이 안타깝다.그래도”청계동 천”이란 바위 글씨 옆에 “무부동”이라는 글자가 남아 있어 이곳에 대한 안평 대군의 사랑과 자부심을 증언하는 것은 부암동 때문에 다행이 틀림 없다.-유 홍쥬은, 나의 문화 유산 답사기 서울 편 2보다’무계동’이라는 글자가 새겨진 바위(문화재청)반계윤웅렬별장무계정사길반계윤웅렬별장무계정사길반계 윤웅렬 별장 초입반계 윤웅렬 별장 초입반계 윤웅렬 별장윤·웅료루는 윤·지 호(윤치호의 아버지인 윤·보성 대통령의 백작 할아버지이다.윤 웅렬은 무관 출신으로 새로운 창설된 신식 군대인 별기군을 운영하고 개화파의 고참자로서 갑신 정변에 참여하면서 대한 제국이 선포된 뒤 군부 대신을 비롯한 요직을 지냈으며 해평 윤 씨 일가를 현대 정치사의 명문가로 규정한 입지전적 인물이다.반계 윤웅렬 별장시내 한복판의 정동에 살던 윤·웅료루은 65세였던 1904년 서울에서 송·홍 욜이 유행하자 도성 근처에 별책을 갖는다고 여기에 장소를 정했다.윤·웅료루의별서는 1905년 6월 착수한 이듬해 3월 이전에 완공했지만 그때는 서양식 2층 벽돌 건물만 세웠다.윤·웅료루은 신식 문화에 익숙한 때문에, 별책을 저택으로 진 것으로 보인다.부암동의 별장 공사가 한창이던 1905년 11월 을사늑약이 체결되면서 윤·웅료루은 고종을 체결 무효를 건의했지만 불가항력인 것을 알게 사퇴서를 낸 뒤 국민 교육회에 100원을 기부하는 관직에서 물러났다.윤 웅렬은 1907년 국채 보상 운동에 참여했다.그러나 나중에는 일제의 사주를 받고 오히려 보상금 반환 청구서를 제출하고 이후 고향인 아산에 틀어박혀서 1910년 국권 탈취 후 일제로부터 남자 작위를 받고 이듬해 9월 서울 정동의 자택에서 향년 72세에 사망했다.남작 정도는 장남인 윤치호(윤·지 마)에 계승되었다.반계 윤웅렬 별장아들 윤·지 호(윤치호:1865~1945)는 한말 개화파 정치인으로서 서울·재필 이·선의 등과 독립 협회를 조직하고 1898년 독립 협회 회장, 1903년 천안 군수 등을 역임한 인물이다.1910년 대한 기독교 청년회 연맹을 조직한 후 대성 학교의 교장을 맡아 1912년 105인 사건으로 6년형을 선고 받았다.출소 후 친일파로 변절하고 일본 제국 의회의 칙선. 귀족원 의원을 지냈다.해방 뒤 친일파로 몰리는 것을 슬퍼하고 개성의 자택에서 자살했다.반계 윤웅렬 별장윤·웅료루 사후, 부암동별서는 남 윤·지에(윤 치 창)이 상속하고 안채 등 한옥 건물을 세우며 삶이 가능한 집이 됐다.이것이 현재의 반 모두 윤 웅렬 따로 적다.윤·웅료루 사후, 부암동별 경찰서는 도심에 사는 윤 씨 일가가 좋아하고 체류하는 공간이 됐다.유학을 마치고 돌아온 윤·지 호는 이 별책을 잘 찾았다.윤·지호 일기(1927년 6월 17일)에 따르면 이 따로 적은 해당 학위를 “부암 송정”라고 이름 붙인 이야기가 나온다.부암 정은 해방 후 남편이 몇번이나 바뀌었다.그러나 문화재로 건축물의 가치는 여전히에서 1977년 서울 특별시 민속 문화재 제12호”부암동 윤·웅료루 대감인”으로 지정됐다.2006년에 새 주인을 만나며 지금 모습에서 완벽하게 복원·정비되었다고 한다.부암 정은 2006년 7월에 문화재 명칭이 “반계 윤·웅료루별서”에 변경되었다.현재 부암 정은 주거이므로 일반 관람객들에게는 공개되지 않아 나이에 한번”오픈 하우스 서울”행사를 통해서 공개된다고 한다.반계 윤웅렬 별장반계 윤웅렬 별장반계 윤웅렬 별장현진 건물(현· 진 곤)의 성씨·가명·칭호에서 산길을 오르는면 한옥의 문이 보인다.가파른 산 자락에 지은 집이라서 담 너머로 안채에 들어가는 문이 보이는 앞마당에서는 고목 나무가 연륜을 자랑한다.개인 소유이라서 아쉽게도 들어 볼 수 없다.반계 윤웅렬 별장반계 윤웅렬 별장반계 윤웅렬 별장대한 제국 시대, 입법부, 군부 대신을 지낸 윤 웅렬(윤·웅료루)는 유행한 전염병”성홍열”을 피하고 여기에 별책을 만들었다.동생 윤·영렬의 손자가 바로 윤·보성 대통령이었다.반계 윤웅렬 별장문화재로 건축물의 가치가 여전하고 서울시 민속 문화재로 지정됐다는 것인데, 개인 소유에서 실제로 건물 내부는 들여다보지도 못하기 때문에 보급된 담을 만큼 답답하다.반계 윤웅렬 별장이어 친일파 가족인 윤·웅료루과 윤·지호를 기리기 위해서 온 것은 아니므로 쓸데없는 부기가 치밀어.그러면 이곳을 그렇게 알리는 이유가 무엇인지 더 답답하다.담장과 전체 윤곽의 건물만 멀거니 보고도 감사해야 할까~~반계 윤웅렬 별장작은 금발을 가지고 휴대 전화를 팔로 들어 겨우 별장 내부의 일부의 모습을 얻었다.서양 바람에 세워졌다는 2층짜리 벽돌 건물의 일부가 겨우 보인다.반계 윤웅렬 별장 공덕담부암 테이(팡게융·웅료루 별장)은 산 기슭의 가파른 비탈에 오르고 있어 대문에서 뒤뜰까지 표고 차가 18m나 된다.그 때문에 비탈을 올라가다 돌담의 기와 지붕이 높이를 계속 바꾸고 있다.이 집의 돌 기와 지붕을 올린 콩떡 담은 중국의 담처럼 밖으로 철저히 차단하는 것이 아니라 주변 환경과 조화하는 것이다.돌담도사괴석에서 권위 있게 쌓은 것이 아니라 노력을 하고 하얀 낙진으로 마무리 콩떡 담이다.반계 윤웅렬 별장윤웅렬(1840~1911) 남작은 민족문제연구소가 발간한 친일인명사전과 이명박정부가 발표한 친일반민족행위자 명단에 매국·수작 행위를 한 친일 인물로 수록돼 있다.윤웅렬은 한말 형조판서, 대한제국 군부대신 등을 역임했으며 1910년 한일합병(한일병합) 직후인 1910년 10월 조선귀족령에 의해 일제로부터 공직 및 남작 작위를 받았으며 민족문제연구소 친일인명사전 친일반민족행위자 명단에 수록됐다.반계 윤웅렬 별장 매화별장의 후원에 핀 흰 매실이다.매화의 꽃말은 “고결한 마음, 맑은 마음”이다.어려운 환경을 극복하고 꽃을 피우는 모습이 마치 인품과 학식을 갖춘 군자 같고 사군자의 하나로 선비들이 좋아한다는 것이다.윤·웅료루 부자의 행적과 대비되어 이곳을 찾은 이유가 슬퍼진다.윤·지호, 그의 이름 앞에는 화려한 수식어가 붙는다.일본·중국·미국에 유학한 한국 최초의 근대적 지식인, 독립 협회 회장을 지낸 개화·자강 운동의 핵심 YMCA운동 지도자, 기독교계의 최고 원로, 국민 정신 총 동원 조선 연맹 등의 고위 간부를 지낸 친일파 대부···. 오늘을 사는 한국인에게 그는 “친일파 대부”와 깊은 낙인을 찍혔다.2002년 발표된 친일파 708명 명단과 2005년 민족 문제 연구소에서 정리한 친일 인명 사전 수록 예정자 1차 명단에 모두 뽑힐 정도로 대표적 친일파로 꼽힌다.그는 일본의 진주만 공습으로 태평양 전쟁이 시작된 이후 적극적 친일 행위를 전개했다.1910년 일본 통치 시대 이후는 일본에서 남자 작위와 공채 2만 5천원(현재 가치 약 10억원)를 받았다.그는 학도병들이 친일 관련 강의도 하고 징병을 권유하는 글을 작성하기도 했다.또 YMCA와 감리교의 “친일화”작업도 주도하고 광복이 되기 직전까지 일본 귀족원 의원을 지냈다.1955년 윤·지호 유족은 1907년에 저술됐다는 애국가 가사를 제시했으나 최·남선, 주요 항 등이 그 당시 애국가에는 “충성을 다하고”란 문구가 없다고 이의를 제기하자”1907년이 아니라 1945년에 쓴 것”이라고 입장을 번복했다.부암동 산신당(동제당기도장)부암동 산신당(동제당기도장)범혜사자하미술관무계정사길자하미술관무계정사길자하미술관70m앞자하미술관70m앞자하 미술관무계정사도 마지막 코스인 자하미술관은 서울에서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한 사립미술관으로 비봉 능선이 병풍처럼 한눈에 내려다보여 아름다운 풍경을 자랑한다.자하 미술관-A Portrait of Wednesday(정·송 윤 개인전)지난번 부암동 답사 때 못 가던, 케이 내원정사도와 수성동 계곡에 미련이 남아 봄날에 천천히 둘러보기 위해202···blog.naver.com자하미술관 – A Portrait of Wednesday (정성윤 개인전) 지난 부암동 답사 때 가지 못했던 무계정사길과 수성동 계곡에 미련이 남아 봄날 찬찬히 둘러보느라 202…blog.naver.com자하미술관 – A Portrait of Wednesday (정성윤 개인전) 지난 부암동 답사 때 가지 못했던 무계정사길과 수성동 계곡에 미련이 남아 봄날 찬찬히 둘러보느라 202…blog.naver.com자하 미술관자하 미술관자하 미술관에서 바라본 풍경자하 미술관에서 바라본 풍경자하 미술관에서 바라본 풍경자하 미술관에서 바라본 풍경자하 미술관 근처의 풍경목인박물관 목석원 종로구 부암동 338-42목인박물관 목석원은 무계정사도는 아니지만 자하미술관을 관람하고 반계 윤웅렬의 집터를 내려와 맞은편 언덕길을 올라가면 나오는 곳이라 이정표를 본 김에 가보기로 했다.목인박물관 목석원 가는 길목인박물관 목석원 가는 길목인박물관 목석원 가는 길목인박물관 목석원 가는 길목인박물관 목석원 가는 길마키토 박물관의 목석원에 가다가 내려다본 길이다.마키토 박물관에 가는 길이 좀 가파른.진달래가 만개한 공간의 상하에 반계 윤·웅료루의 집터라 보라 카스미 미술관이 보인다.목인박물관 목석원 가는 길목인박물관 목석원 가는 길목인박물관 목석원(흰집)목인박물관 목석원은 서울특별시 종로구 부암동에 위치한 목조각상 및 석물 전문 사립박물관으로 세계 각국의 목인 및 석인 작품을 전시하고 있는 뷰 맛집이다.마키토 박물관 목석원-세월이 담긴 음력 정월·석물 컬렉션 나무인 박물관 목석원은 서울 특별시 종로구 창의 문로 5 킬 46-1(부암동 338-42)에 위치하고 있다.(관람 및 예···blog.naver.com목인박물관 목석원 – 세월이 담긴 목인·석물컬렉션 목인박물관 목석원은 서울특별시 종로구 창의문로5길 46-1(부암동 338-42)에 위치하고 있다. (관람 및 네…blog.naver.com목인박물관 목석원 – 세월이 담긴 목인·석물컬렉션 목인박물관 목석원은 서울특별시 종로구 창의문로5길 46-1(부암동 338-42)에 위치하고 있다. (관람 및 네…blog.naver.com목인박물관 목석원 옥상에서 바라본 풍경목인박물관 목석원 옥상에서 바라본 풍경목인박물관 목석원(야외전시장)목인박물관 목석원(야외전시장)우 케이 송정사의 길을 걸어 본 소감은 한마디로 공허하고 복잡하다.인왕산의 산불이 일어난 탓도 크지만 현진 건물(현· 진 곤)의 성씨·가명·칭호, 안평 대군(앙표은데궁)이용의 성씨·가명·칭호 등은 없는 사적지를 길가에 표석 하나 세우거나 전혀 없어서 찾기가 어려웠다.게다가 모두 개인 소유의 땅이라고 하지만 그렇게 지조를 지킨 현진건(현· 진 곤)성씨·가명·칭호의 길가에 있는 단 하나의 표석이 친일의 앞장 섰던 윤·웅료루 부자의 별장과 오버랩되서 너무 아쉬웠다.이 길은 도대체 누구를 위한 무엇 때문에 만든 명예 도로인가?결국 몽유 도원과 무릉 도원 계곡은 그때나 지금이나 여기에 없는 것이다.이어 윤·웅료루 별장은 친일파 가족의 역사가 떠오르는 것은 그것도 건축 가치가 높고 민속 자료로 지정했음에도 불구하고 개인 소유이기 때문에 막상 들어가 보지 못하고 담 위를 들여다본 행동으로 채워졌다.그래도 위로가 된 것은 선 뷰(산 VIEW)를 보며 감상한 무라사키 카스미 미술관 인근에서 발생한 인왕산의 산불이 그날의 저녁 무렵에 당국에 의해서 신속히 진화된 인명 피해가 없다는 사실이다.서울시에서 무계 내원정사의 길을 새롭게 정비 보완, 이곳을 걷는 사람들에게 이 길이 주는 교훈의 의미가 헛되지 않기를 기대한다.무계정사 길을 걸어본 소감은 한마디로 공허하고 복잡하다. 인왕산 산불이 난 탓도 크지만 현진건의 집터, 안평대군 이용 집터 등은 있지도 않은 사적지를 길가에 표석 하나 세우거나 아예 없어 찾기 어려웠다. 게다가 모두 개인 소유의 땅이라지만 그렇게 지장을 지킨 현진건 집터 길가에 있는 단 하나의 표석이 친일에 앞장섰던 윤웅렬 부자 별장과 오버랩돼 안타까웠다. 이 길은 도대체 누구를 위한 무엇을 위해 만든 명예도로인가? 결국 몽유도원과 무릉도원계곡은 그때나 지금이나 이곳에 없는 셈이다.더욱이 윤웅렬 별장은 친일파 가족의 역사가 생각나는 것은 그렇다 치더라도 건축 가치가 높아 민속 자료로 지정했음에도 불구하고 개인 소유이기 때문에 정작 들어가 보지도 못하고 담장 위를 들여다보는 추악한 행동들로 가득 찼다. 그럼에도 위로가 된 것은 선뷰(산VIEW)를 보며 감상했던 자하미술관 인근에서 발생한 인왕산 산불이 그날 저녁쯤 당국에 의해 신속히 진화돼 인명피해가 없었던 사실이다. 서울시에서 무계정사의 길을 새롭게 정비 보완하고 이곳을 걷는 사람들에게 이 길이 주는 교훈의 의미가 헛되지 않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