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과천연발효식초절임법

사과천연발효식초절임법 무엇이든 찾아가는 원데이 클래스

거창군 인구교육과에서 8월 한 달간 11면 4개 프로그램으로 운영되는 것인데 시니어 평생교육활동가 근무기간은 끝났으나 원데이클래스 모니터링 활동이 주어진 것이므로 거창읍에서 30여 분 운전해 나가야 하는 신원면 복지회관에서 실시된 사과 천연발효 식초통 수업 모니터링을 다녀오게 되었습니다.

8월 31일 오후 2시~4시까지 무엇이든 가능한 방문 원데이클래스 사전에 10명 선착순 신청 접수로 참여할 수 있는 원데이클래스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 참가자들을 위한 준비 활동으로 배너도 설치해야 하며 수업 시작 30분 전에 도착했습니다.

발효초 에이드 수업을 담당하신 강사님이 준비해온 준비물이 꽤 많아 보였습니다.

신원면 복지회관은 강사가 준비물을 두고 수업을 진행하기에도 빠듯할 정도로 좁은 공간이었습니다. 앞으로는 좀 더 넓은 공간에서 수업을 진행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강사님과 수강생 그리고 배너까지 다 나오게 사진 찍기도 불편한 상황이었거든요.

사과 천연발효 식초 넣는 방법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함께 시연을 보여주셨습니다.사과 700g, 이스트 0.5g(0.1%), 물 200~250ml, 설탕은 원재료의 10%+물에 대한 설탕 20%, 발효용기 1000ml, 천, 고무줄, 비닐, 종초 20~30%

사과를 깨끗이 씻고 식초를 탄 물에 10분 정도 담근다.물기를 뺀 사과 파종을 제거, 채 썬 다 이스트를 물에 10분 정도 활성화시키는 잘게 자른 사과를 용기에 조금씩 넣고 정량의 물에 설탕을 녹인 시럽을 넣고 활성화시킨 이스트를 위에 끼얹다.비닐로 덮어 밀봉하고 바늘 구멍을 열고 알코올 발효에 들어가다(온도 20~25도).3일 1회씩 3번 정도 꼼꼼히 휘저으면 맛이 사과 술이 익 절 때는 늘 소독한 도구를 사용하는 2~4주 후에 술이 거의 익으면 걸러술이 들어갈 용기를 소독하고 바구니에 봉투나 삼베를 깔고 익은 술을 따르는 파종을 주량의 30%정도를 넣고 뚜껑은 한지와 천으로 감싼 뒤 10원짜리 동전을 태운다.햇볕이 들지 않아 온도가 적당한 곳(25~30도)에 두고 식초를 사용하지 않는다.서서히 촛불이 익어 가는, 1주일 후에 최초의 풀 막이 생기면 맛 보면서 초막 관리를 한다.풀 막이 얇게 덮어 그 때부터 조금 나누거나 흔들기도 한다.2~3개월 숙성하면 상큼하고 달콤한 사과 식초가 완성된다.

천연발효식초를 활용한 방울토마토도 담가봅니다.방울토마토는 뜨거운 물에 담가 껍질을 벗긴 후 사용합니다.방울토마토는 일인당 7개씩 손질해서 넣었어요.냉장보관은 일주일 동안 상온보관은 2주 후에 사용하세요.수정란을 활용해서 초란을 만드는 방법도 알려주셨어요.레시피비공개 #사과천연발효식초담는법 #거창원데이클래스 #무엇이든가능한방문원데이클래스 #신원면복지회관 # 방울토마토식초 #종초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