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쓰오일 이미지
여론 조사 기관 데이터 앤 리서치가 에너지 업계의 관심을 끌 만한 결과를 발표했다.데이터 앤 리서치는 27일 국내 정유 회사의 소비자 관심도를 발표했다.결과는 S-OIL이 국내 정유 회사에서 올해 제3분기 최대 소비자 관심도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이어 GS칼텍스, HD현대 오일 뱅크의 순이었다.데이터 앤 리서치는 7월부터 9월까지 뉴스, 커뮤니티, 블로그, 카페를 비롯한 기업과 단체, 정부, 공공 등 12채널 23만 사이트를 대상으로 S-OIL, GS칼텍스, HD현대 오일 뱅크, SK에너지, 알뜰 주유소 빅 데이터 분석을 했다고 밝혔다.검색어는 5개 정유 회사 모두”회사 이름”에서 똑같이 검색하지만 GS칼텍스, S-OIL, SK등 사명에 영어가 들어갈 경우 한글 표기도 혼용하고 검색했다고 덧붙였다.S-OIL은 “에쓰 오일”과 “에쓰 오일”을 병행 검색했다.SK의 경우 SK에너지의 빅 데이터만을 집계한 것으로 알려졌다.알뜰 주유소는 한국 석유 공사의 알뜰 주유소, 한국 도로 공사 ex-OIL, 농협 주유소(NH-OIL)의 3개를 통합 분석하고 5곳 모두 공통적으로 배구, 야구 선수, 골프, 스포츠, 농구 등 스포츠 관련어나 선수명 등은 제외어로 설정했다고 데이터 앤 리서치가 전했다.분석 결과 S-OIL이 제3분기에 2만 1425건의 정보량을 기록하고 관심도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전년 동기의 1만 9940건과 비교하면 7.45%증가한 수치로 나타났다.이처럼 S-OIL이 국내 정유 회사에서 소비자의 관심도 1위를 기록한 원인은 유류 절감을 위한 S-OIL만 혜택과 배당 주, 배당금 등이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S-OIL취업 관련의 포스팅도 카페 채널의 곳에서 눈에 띈다.한편, 알뜰 주유소는 올해 제3분기에 4093건의 포스팅 수를 나타낸 것으로 나타났다.지난해 동기의 5345건보다 23.42% 줄어든 수치다.데이터 앤 리서치 관계자는 “SK의 경우 최근 정유 사업 위주로 사업 다각화를 추진한 데 따른 이번 조사에서 SK이노베이션 키워드를 조사에서 제외했다.S-OIL은 오래 전부터 사회 공헌에 주력했던 정유 업체여서 언론과 소비자가 관심을 갖고 있으며 정보량 1위를 기록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