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모티콘 만들기는! 월급날마다 폭발하는 나를 위해 시작한 최초의 파이프라인이었다. 작가가 되기에는 외설적인 그림 실력이었지만 6개월간 퇴근한 뒤 틈틈이 학원에 출석했고 결국 얼마 전에는 카카오톡 이모티콘 스튜디오에 제안도 했다! 승인까지는 2주에서 4주 정도 걸리니 아직 결과는 알 수 없는 상황! 그래도 첫발을 내디뎠다는 점에서 내 자신이 너무 자랑스럽다!오늘은 나의 경험을 바탕으로 카카오톡 스탬프 스튜디오 제안 방법을 설명하겠다! 작품 제안 시 주의해야 할 점과 파일 규격도 함께 알려드릴 예정이니 집중!
카카오톡 이모티콘 스튜디오 제안시 볼점! 어떤 타입으로 할까?
현재 카카오톡에 출품할 수 있는 이모티콘 종류는 1. 멈춰있는 이모티콘2) 움직이는 이모티콘3) 큰 이모티콘 3가지였다! 어떤 항목을 출시하느냐에 따라 규격과 종류 수가 달라지기 때문에 미리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내가 만든 이모티콘 블펌 금지!
멈춰있는 이모티콘 파일 형식:png 크기:360*360 컬러 모드:RGB 파일 크기:150KB 종류:32종(투명 배경) 손글씨를 읽어보면 파일 용량이나 사이즈, 캐릭터 수가 맞지 않아 미승인이 되는 경우가 많았다. 실수를 하면 결국 승인 기간만 늘어나기 때문에 첫 작업 때부터 360픽셀부터 시작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포토샵, 에펙, 일러스트, 클립 스튜디오의 모든 환경을 같은 규격으로 만들어 놓는 것이었다!
움직이는 이모티콘 파일 형식:png, gif(3개) 크기:360*360 컬러 모드:RGB, 72dpi 파일 크기:150KB 종류:21종 움직이는 이모티콘은 24개 중 3개는 gif로 21개는 png로 작업하는 것이 기준이었다. 개당 2m 이하여야 하고 프레임은 24개를 넘지 않아야 했다!동적 이모티콘은 포토샵 타임라인에서 작업하는데 프레임 수를 줄이려고 노력했다. 개인적으로 위에 만든 것은 0.1초 주기로 컷이 바뀌어 조금 빠르게 움직인다. 실제 출품 제안은 0.2초로 안정적인 움직임을 구사했다!
큰 이모티콘 규격 : PNG13종, GIF3종 SIZE : 540*540*300 사이즈 : 2M(개당) 개인적으로 큰 이모티콘은 16개만 만들면 되니 마음에 든다. ^^다만 아이디어가 고갈돼 폰트로 만들었다. 글꼴로 제작할 경우 저작권 내역을 꼭 확인해야 한다! 이렇게 세 종류 중 출품하는 형식을 택했다면 이제 지원 방향에 맞는지 확인할 차례다! 나 같은 경우에는 어떤 게 될지 몰라서 3개 다 만들었어. 뭐 하나는 걸리겠지 ㅋㅋ 카카오톡 이모티콘 만들때 TIP!
카카오톡 이모티콘 스튜디오에는 어떻게 임티를 만들어야 승인할 수 있는지 설명한 글이 있었다. 제안 전에 내가 잘 맞췄는지 확인했어.
1)대화 속에서 자유롭게 써야 한다! 잘 보면 내가 임 티를 사용할 때는 항상 뭔가 특정 상황이었다. 고맙고 미안, 먼저 가거나!뭔가 상황을 대화로 하는 것이 어려울 때, 이모티콘이 이런 감정에 대신하는 방식이었다. 그래서 나도 캐릭터를 만들 때 일부러 말을 옆에 썼다. ” 죄송합니다”” 고맙습니다”라는 명확한 메시지를 담으려 한! 2)누가 언제 쓰는지 생각! 직장 생활에서 사용하는 대화와 가정에서 하는 이야기는 서로 다른 수밖에 없다. 상황에 특화 되어 있다면 더 팔린다는 의미!학원에서도 캐릭터를 그리기 전에 콘셉트에 대해서 배웠는데 같은 논리였다. 저의 경우”회사원이 되고 싶은 니트”를 컨셉으로 그렸다. 사과는 단지 좋아서 그렸는데 지금은 조금 안타까운 마음도 있다. 다음은 좀 더 특화된 상황을 생각하고 보지 않으면!
출처 – 카카오톡 스탬프 스튜디오
3) 상품 특성에 맞게 제작하자!첫 단락에서 다룬 이야기다. 몇 개를 어떤 사이즈로 제작해야 하는지 규격을 꼭 확인할 필요는 있어! 나의 경우 출시 전 파일 하나마다 형식을 잘 지켰는지, 혹시 용량을 넘지 않았는지 파악했다.
일러스트&클립스튜디오 활용
포토샵에서 제작한 과정/타임라인GIF만들기4)개성적으로 만들자!이는 솔직히 정말 어려운 부분이면서, 쉬이 여기다^^ww어쨌든 내 머리 안에서 나온 것은 모두 새로운 작품일 수밖에 없다. 문제는 이를 손으로 표현 여부였지만, 어쨌든 꾸준히 노력한 결과 사과의 싹이 텄다(웃음)저작권, 윤리 지침을 확인하라! 모방은 창조의 어머니지만!노골적으로 똑같이 그리거나 저작권을 위반해서는 안 된다. 당연한 일이라 대충 훑어보닸다. 이 캐릭터는 지구상에 단 한 사람, 유일한 나만 그렸으니까!이처럼 전반적인 부분을 확인한 뒤 제안을 시작했다. 개인적으로는 이 과정을 반드시 거치는 것을 권한다. 왜냐하면 이 절차 사이에 다음은 어떻게 하는 것이 더 좋을지 많이 고민하기 때문이다.4) 개성있게 만들자!이건 솔직히 정말 어려운 부분이면서도, 간단한 일이라고 생각해^^ㅎㅎ 아무튼 내 머릿속에서 나온건 다 새로운 작품일 수밖에 없어. 문제는 이걸 손으로 표현할 수 있느냐 없느냐였는데 어쨌든 꾸준히 노력한 결과 사과 싹이 났다(웃음) 저작권, 윤리 지침을 확인하자! 모방은 창조의 어머니이지만!노골적으로 똑같이 그리거나 저작권을 위반해서는 안 된다. 당연한 일이라 읽어 내려갔다. 이 캐릭터는 지구상에서 단 한 사람, 유일한 나만을 그렸으니까!이렇게 전반적인 부분을 확인한 뒤 제안을 시작했다. 개인적으로는 이 과정을 반드시 거치길 권한다. 왜냐하면 이 절차 동안 다음 번에는 어떻게 그리는 것이 더 좋을지 많이 고민했기 때문이다.스튜디오 제안 절차카카오톡 이모티콘 스튜디오 출시 절차는 1)제안->2)심사->3)상품화4)출시순으로 진행된다! 은근히 쉬웠다. 눈치챘겠지만,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승인하느냐>다!기본적으로 통과할 수 있는 디자인을 하고 등록해야 해! 아래부터는 제안 신청 방법을 설명한다!카카오톡 이모티콘 스튜디오 제안 신청 방법!카카오톡 이모티콘 스튜디오 제안 신청 방법!카카오 이모티콘 스튜디오 카카오 이모티콘 만들기, 제작제안, 승인후 출시 및 판매 emoticonstudio.kakao.com카카오 이모티콘 스튜디오 카카오 이모티콘 만들기, 제작제안, 승인후 출시 및 판매 emoticonstudio.kakao.com1) 일단 먼저 가입해야해! 홈페이지 가입 과정은 매우 간단했다. 평소 카카오톡 아이디가 있으면 연동해서 바로 활동할 수 있고, 따로 첨부해야 할 서류나 이런 게 없다.2) 카카오톡 이모티콘 제안 버튼 누른다. 앞으로 할 일은 제안을 누르는 것이다. 나 같은 경우는 정말 경건하게 클릭한 어떤 캐릭터를 출품할지 결정한다. 나의 경우 처음 등록한 것은 정적인 이모티콘이었어. 총 32종을 png로 만든 뒤 제안을 시작했다.4) 정보를 쓴다! 개인적으로 그림 그리는 것보다 이 창을 기록하는 것이 더 어려웠어!열심히 재밌게 만들었는데 ㅋㅋ 이거 뭐랄까?상품명이야 어떻든 제가 어떤 작가 이름으로 활동할지도 생각할 수 없어서 조금 고민했다. 그리고 <사과순이>에 결정 ww 스탬프 설명 TIP 손글씨를 읽어보니 복잡하고 길게 쓰는 것은 승인에 도움이 되지 않았다.오히려 어떤 상황에서 사용하는지, 어떤 장점이 있는지 어필하는게 중요해!나의 경우 3줄 정도 자세히 작성했다.6)시안 등록. 올릴 수 있는 것이 모두 32개 있어!파일 버튼을 누르고 바로 등록하면 된다!이때 주의할 점은 같은 이미지를 두번 높아지지 않는 것이었다. 그것 없이 세트 이미지여서 상당히 헷갈린다. 나의 경우 최초에 저장할 때부터 1~32까지 넘버링을 해놓고 그대로 올렸다. 그 뒤에도 다시 한번 더 같은 캐릭터가 없는지 꼼꼼히 확인했다. 7)제출하라!마지막으로 해야 할 일은 제출을 누르는 것이었다. 두근 두근!개인적으로 이를 제안하고 일주일은 행복한 상상을 많이 했다. 유명 작가가 되면 어쩌그럼 회사를 그만두는 게 좋지 않을까? 등 등 즐거운 일을 많이 생각했다. 지금은?좀 현실 직시하면서 두근 두근 한다. 만약 떨어지면 어쩌면 TT카카오톡 스탬프 스튜디오 승인 여부 확인하는 방법승인은 홈페이지 내 승인 제안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 회사에서 점심시간마다 보고 있어. 사실 자기 전에도 확인한다. 빨리 결과가 나왔으면 좋겠다 ㅎㅎ이제 나도 작가?임 티를 발매하면서 개인적으로 느낀 점이 있었다. 전문가의 영역이라고 생각했던 것이 사실은 직접 하고 볼 가치가 있었다는 것이다. 나는 그동안 상당히 많은 영역에 대해서 스스로 한계를 정하고 왔다. 전공자가 아니니까, 미술에는 재능이 없어서 내가 어떻게 디자인을? 이렇게!그런데 제가 학원을 6개월 다니고 느낀 점이 있었다. 배우들이 거의 비전공자인 저와 같은 회사원이라는 점이었다. 제가 많은 것에 제한을 두고 있는 동안 다른 사람들은 앞으로 나가더니 성장하는 것이었다. 그렇게 방망이를 휘두르게 되면 언젠가 홈런을 찍는 날도 올것이다!내가 작가가 될지는 아직 모르겠지만 나는 처음 시작했다는 것만으로도 행복이다! 학원에서 콘셉트에서 태블릿 드로잉을 배운 것도 즐거웠고, 포토샵 프로그램 툴로 모션을 주는 것도 흥미로웠다 꼭 그림을 잘 그리야 작가가 될 수는 없었다! 폰트에서 타이포그래피를 할 수도 있다! 나를 재미 있게 하는 일이 또 있으면 나는 그것도 기꺼이 도전할 작정이다! 제 글이 미래의 비전공 작가의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wwwSBS아카데미 게임 학원 본원 수강료 조회에 국비 지원 조회 실시간 상담 예약 위치 조회 게임 교육 입문 전에 기본기를 다지는 과정에서 게임 일러스트 뿐만 아니라 아트의 기본이 되는 인체의 이해, 해부학, 얼굴 표현, 양감, 질감, 배경 투시 등을 학습하고 디지털 드로잉을 위한 포토샵과 태블릿 사용의 숙련을 익히는 매우 중요한 과정입니다. 포토샵 기초 디지털 드로잉 명암, 질감 색채학 인체 드로잉 자세히 보고 게임 아트 워크 게임 원화(2D게임 그래픽(3D)게임 프로그래밍 게임 엔진 게임 기획 우에브토우ー은우에브 소설 NEW!시그너처 과정 게임 학과 준비 과정 나에게 맞는 교육 과정 전문 교육 강사진의 전직·현직 최고 수준의···sbsgameacademy.com이 게시물은 업체로부터 수수료를 받고 작성되었습니다!